사업투자비자 E-2

E-2 비자의 개요

A국에서 합법적으로 일을 하려면 미국 시민권자 혹은 영주권자이거나 워크 퍼밋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외국인이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해주는 취업 비자(H1-B)는 년간 쿼터 제한(65,000개)으로 인하여 취득이 실제 쉽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E-2비자는 현재 미국에서의 생활을 꿈꾸는 한국인들이 미국에 거주하고 사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가장 선호되고 있는 비자 형태입니다.

따라서 미국 이민국에서는 일정 형태의 투자금이 한국에서 미국으로 투자되어야만 E-2비자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일단 비자를 발급받으면 주 신청자(Principal applicant)는 신청한 E-2비자 사업장에서 일을 할 수 있고 가족들은 워크퍼밋을 받아서 합법적으로 일을 하거나 미성년 자녀들은 합법적으로 공립학교에 다닐 수 있습니다.

투자자 (E-2) 비자는 미국과 무역 조약이 체결된 조약국 국민을 위한 비자입니다. 대한민국은 이러한 조약국 중의 하나입니다.

투자자 (E-2) 비자 신청자의 자격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서비스나 기술 무역을 포함하여 미국과 조약국간에 조건에 부합하는 상당량의 무역을 진행하거나, 비자 신청자가 상당량의 자금을 투자한 회사를 운영, 발전시키거나 관리하기 위해 미국에 입국해야 합니다.

E-2 비자 신청자의 배우자나 미혼 자녀 (21세 미만)는 주 신청자와 합류하기 위해 동반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신청자와 동일한 국적이 아니더라도 E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E 비자는 미국국토안보부(DHS)에서 승인한 체류기간 동안에 투자자 및 동반가족이 미국에 체류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E 비자는 비이민비자이며, 체류자격이 유효한 경우에만 비자 소지자가 미국에 체류할 수 있습니다. 동반가족의 노동허가는 미국에 입국한 후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업투자와 미국 체류 비자를 한번에

E-2비자는 사업 투자를 통해 미국 내 사업체를 운영하려는 사람들에게 발급되는 비자로 '사업비자/투자비자'라고 불립니다. 빠른 수속을 통하여 자녀 교육과 영주권 수속기간 문제 해결 및 이민 후 미국에서의 생활 기반 마련등의 고민거리를 한번에 해결할수 있는 실속 비자 입니다.

미국 E-2사업투자비자의 장점

1. 미국 영주권에 가장 준하는 혜택으로 미국에서의 자녀 교육과 현지 정착에 적합한 비자입니다.

2. 자유로운 입출국이 가능하며 한국의 기반을 그대로 유지할수 있습니다.

3.만 21세 미만 자녀 포함 온가족이 함께 최단 6개월 이내 비자 취득이 가능합니다. 자녀는 미국 명문 국/공립 초,중,고등학교를 전부 무상으로 다닐수 있습니다.

4. EB-5 투자이민과는 다르게 단당한 자금 출처증빙으로 투자금 송금이 가능합니다. 100% 본인 지분 사업체에 투자가 진행되기 때문에, 운영과 경영 진행이 용이합니다.

5. E-2비자는 취득후 2년동안 미국내 체류가 보장됩니다. 매 2년마다 연장이 가능하며, 사업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는것을 보여줄 경우 무제한으로 비자의 연장이 가능합니다.

6. 투자자의 배우자도 워크 퍼밋을 받아서 미국내에서 합법적으로 어떠한 일이든 할수 있습니다.

E-2 비자의 단점

E-2비자는 투자 비자이기때문에 개인의 생활비 수준의 수익을 목적으로 하면 안됩니다. 미국내에서의 최소한의 고용을 창출해야 하고 합리적인 수준의 세금을 납부해야만 합니다. 매2년마다 갱신시에 이러한 조건을 준수하지 못하면 비자의 연장이 어렵게 됩니다. 
미국내에서의 비자 신청을 포함하여 모든 미국내의 투자는 최소한 외국에서 미국으로 자금이 유입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